달동네 성진골길 小景

2011. 7. 14. 15:26鄕·고향촌

 














-성진골- 

 

외진 산자락 현대판 달동네

소박한 이웃, 좁고 가파른 골목

짓눌린 세월이 앉아있다.

 

영남산 여근에 관한 전설과 성진신앙도

그들에게는 들리지 않았다 아니, 듣지도 못하고 살았다

 

문헌에 남아 있는

붉은 무지개가 보였다는 그 샘,

아무리 가물어도 마르지 않았던

허기진 기다림이 보인다

 

어깨와 나란히 하는 슬레트지붕, 허술한 담장

옹색한 풍경들이 화장을 한다

 

“보소!~~ 나는 우는 서양여자 그림은 무섭니더~~”

“우리집 담장은 줄장미 그림이면 좋겠는데......”

 

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며 그림을 그린다는 화가

앙상한 손길로 전하는 수박 한조각,

보리밥, 된장 한 술에 붓놀림이 가볍다

 

피난 와서 61년째 살고 있다는 여든 여덟 오씨성의 노모,

허리띠 조르고 온종일 노역을 마치고 돌아와

물 길어 놓지 않았다하여 어린 딸에게

매질로 당신의 속상함을 풀었다며 먼 기억을 더듬는다

 

낯선 발걸음도 반가운 누렁이

좁은 양철 대문 아래로 끙끙거리고

기적 소리에 기차를 바라보며

떠나고 싶었던 가슴

그림 공간에 내려놓는다.

 

“좋았던 일이 뭐 있을 게 있니껴

먹고살기 바빠 죽지 못해 살았니더

우리도 아파트에서 한번 살았으면 소원이 없겠니더"

귓전을 맴도는 소리 바람과 함께 발길을 멈춘다.

 

  -김경숙 님 詩
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
 내 어린시절 다녔던 동부국민학교 동편 축담 후미진 영남산 오르는 산기슭 길...

 유달리 가난하지만 소박한 피난살이 산동네 마을이다. 

그림섶길 조성했단 소식듣고 비 그친 틈타 옛날 잿빛 어두운 유년의 길 생각하면서 

너무 오랫 만에 옛 성진골 길을 찿았다.

아아!가장 소외되고 못 살던 산 위에 달동네, 성진골 후미진 골목도, 산비탈 길도

아름답게 변하고 있었다. 

 

 


 


'鄕·고향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달동네 성진골1길 벽그림  (0) 2011.07.19
江 물안개  (0) 2011.07.18
江 비안개  (0) 2011.07.13
동네 저녁풍경  (0) 2011.06.30
금소 삼밭마을 小景  (0) 2011.06.28